수상한 7팀의 참가신청서와 학습계획서 전문 담겨있어
한양대학교 ERICA IC-PBL 센터에서 '2020 ERICA IC-PBL 경진대회 모음집'을 발간했다.
IC-PBL 경진대회는 ERICA재학생들이 산업체가 제안한 문제해결을 통해 창의적 문제해결력 증진 및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실시하는 대회다.올해는 'ERICA를 부탁해!!'와 '코로나19를 부탁해!!'로 총 2개 부문으로 나뉘었다. 학생들은 이 두 개의 시나리오 중 하나를 자율 선정해 참가신청서와 학습계획서를 제출했으며 대상 1팀, 최우수상 2팀, 우수상 4팀이 선정됐다.
'ERICA IC-PBL 학생 경진대회 모음집'에는 수상자들의 발표자료와 최종보고서 전문이 실려있다. 발표자료를 통해 전체적인 흐름과 주요 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며, 최종보고서는 서론, 연구 설계, 연구 결과, 결과 및 제언이라는 논리적이고 세세한 구성을 갖추고 있다. 총 562쪽 분량의 방대한 양을 담은 만큼 여러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영예의 대상은 '현장실습 학생참여율 증대를 위한 홍보 전략 수립'을 주제로 한 'gogo해' 팀에게 돌아갔다. 광고홍보학과와 해양융합공학과로 구성된 이 팀은 구체적인 상황·매체·사례·타겟·원인 분석을 토대로 설득력 있는 홍보방안을 제시했다. 직접 인터뷰와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예시 영상과 카드뉴스를 제작했다는 점도 눈길을 끌었다.
최우수상은 'TIM팀'의 '저학년 대상 진로설계 학생단체 설계'와 '코엑스'팀의 '천연 소독제를 이용한 코로나 바이러스 예방 및 개인 방역 방안 연구'에게 돌아갔다. 우수상은 'ERICa 교양 교육 로드맵 설계'. '마스크 구체 완화필터', '휴식과 공부를 잇다 Comma ERICA 학술정보관', '사용자 중심 시나리오 기반의 학술정보관 공간 기획 및 컨셉화'를 주제로 한 팀이 선정됐다.
한편, 한양대 ERICA IC-PBL센터는 IC-PBL 환경 조성을 위해 사전 교육, 각종 시범 사업과 공모, 워크숍, 세미나, 컨설팅 등을 진행하고 있다. IC-PBL을 학교 전체 차원에서 전면적으로 도입한 것은 한양대 ERICA가 최초이다. PBL의 효과적이고 성공적인 구현을 위한 운영 정책 및 지침을 개발하고, 단과대학별 IC-PBL 모형을 개발해 PBL 수업의 양적 확대와 질적 심화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는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양위키' 키워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