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B 위원들의 문제 상황 시나리오, 교육과정 개편 방향 의견 등을 담아

▲ ERICA IC-PBL IAB 우수 시나리오 모음집
▲ ERICA IC-PBL IAB 우수 시나리오 모음집

한양대학교 ERICA IC-PBL 센터가 1월 21일 IAB 우수 시나리오 모음집을 발간했다.

IAB는 산업체자문단(Industry Advisory Board)의 약자로, 학생들의 진로역량 강화와 창의인재 양성을 위해 기업과 협회, 연구소의 전문가 그룹으로 구성된 산업연계교육 자문위원회이다. 한양대 ERICA캠퍼스는 전공 교육과정에 IC-PBL 수업을 확대하고자 IAB 위원들의 자문을 받아 IAB 우수 시나리오 모음집을 발간했다.

총 44쪽으로 구성된 IAB 우수 시나리오 모음집에는 영상디자인학과, 보험계리학과, 재료화학공학과 등 다양한 학과의 IAB 위원 수상작이 담겼다. 사회 현장 및 산업에서 실제적으로 발생하는 문제 상황 시나리오와 산업현장에 진출하기 위해 함양해야하는 학부생·대학원생의 학생핵심역량 및 교육과정 개편 방향 의견은 앞으로 IC-PBL 수업을 어떻게 운영해야 하는지에 대해 방향성을 제시한다.

대상은 '캐릭터 애니메이션 이모티콘'의 송효수 디자인대학 영상디자인학과 IAB위원에게 돌아갔다. 최우수상은 '엔터테인먼트 디자인'의 김승언씨와 '서비스 디자인' 전서영씨가 수상했다. 우수상에는 '보험계리' 김형근씨, '금속부식공학' 주연준씨, '철근콘크리트공학' 이창홍씨, '교통안전' 최새로나씨가 이름을 올렸다.

한편, 한양대 ERICA IC-PBL센터는 IC-PBL 환경 조성을 위해 사전 교육, 각종 시범 사업과 공모, 워크숍, 세미나, 컨설팅 등을 진행하고 있다. IC-PBL을 학교 전체 차원에서 전면적으로 도입한 것은 한양대 ERICA가 최초이다. PBL의 효과적이고 성공적인 구현을 위한 운영 정책 및 지침을 개발하고, 단과대학별 IC-PBL 모형을 개발해 PBL 수업의 양적 확대와 질적 심화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는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키워드

'한양위키' 키워드 보기 #PBL #IC-PBL센터 #ERICA-IAB #ERICA
저작권자 © 뉴스H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