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최초 아날로그 전자계산기, 퍼스널 컴퓨터 등 전시

한양대 박물관이 근현대 산업기술사 소장품을 소개하는 ‘감각의 확장, 전자시대’ 기획특별전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대한민국역사박물관에서 주관하는 2021년 근현대사박물관협력망사업의 일환으로 라디오·전화기·TV·컴퓨터 등 친근한 전자기기의 발달사를 인간의 감각과 경험을 통해 재조명한다.

이번 전시에서는 1964년 이만영 박사가 제작한 아날로그 전자계산기 3호기(등록문화재 제558호)가 5년 만에 다시 일반에 공개된다. 1960년대 초 이만영 박사가 수업에 활용하고자 청계천에서 구한 4만여 개의 부품으로 직접 제작된 것으로, 한국 최초의 컴퓨터로 꼽힌다. 전면부는 물론 진공관 등 내부 구조를 볼 수 있도록 뒷면도 함께 공개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한국 최초의 퍼스널 컴퓨터인 ‘삼보 SE-8001’ 등 컴퓨터의 발달사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

또 사람들이 보다 좋은 소리와 생생한 이미지를 기억하고자 했던 과정들이 오디오, 텔레비전의 발달사를 통해 소개된다. 사람들이 세상의 소리와 이미지를 어떻게 경험해왔는지 함께 보고 느낄 수 있는 공간이 마련돼 있다. 관람객의 홈비디오를 수집 및 재생하는 참여형태의 전시공간도 함께 이어질 예정이다. 이밖에도 1960년대 체신전화기부터 현재의 스마트폰에 이르기까지 전화로 세상의 이야기를 전하고 소통해온 과정을 만나볼 수 있다.

이번 전시는 500여점의 산업기술사 유물을 기증한 한양대 전자공학과 이중근 명예교수를 비롯해 최달용(전자공학과 66학번) 변리사, 백남준의 아트 테크니션 이정성, 前 국립중앙박물관장이자 문화인류학과 배기동 명예교수, 국어국문학과 김정수 교수 등 동문 및 교수들의 기증품과 소장품으로 구성됐다.

전자기기의 발전사에 관심 있는 누구나 한양대 박물관에서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며, 상세한 문의는 한양대 박물관(02-2220-1392~6)으로 연락하면 된다.

 

감각의 확장, 전자시대’기획특별전 포스터
감각의 확장, 전자시대’기획특별전 포스터
아날로그 전자계산기 3호기(등록문화재 제558호) 전면부
아날로그 전자계산기 3호기(등록문화재 제558호) 전면부
아날로그 전자계산기 3호기(등록문화재 제558호) 후면부
아날로그 전자계산기 3호기(등록문화재 제558호) 후면부

 

관련기사

키워드

'한양위키' 키워드 보기 #박물관 #SDG11
저작권자 © 뉴스H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