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자유 우방과의 동맹 강화하고 에너지 자립도 높여야”
"전쟁 장기화 될수록 일반 소비자들은 고통"

▲ Joseph E. Yi 정치외교학과 교수
▲ Joseph E. Yi 정치외교학과 교수

러시아가 지난 2월 24일 우크라이나 북쪽의 수도 키이우(키예프)를 비롯해 동남부의 주요 거점 도시들에 대해 육해공군 병력을 동원했다. 지난해 10월부터 고조된 양국의 갈등은 마침내 전면전이라는 극단적 상황을 맞이했다. 

Joseph E. Yi 정치외교학과 교수로부터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의 원인과 경과에 대한 설명과 함께 양국의 전쟁이 한국에 미칠 영향에 관한 의견을 들었다.

▲러시아는 지난 2월 24일 우크라이나의 수도 키이우를 침공했다. ⓒ 게티이미지
▲러시아는 지난 2월 24일 우크라이나의 수도 키이우를 침공했다. ⓒ 게티이미지

 

러시아는 지난 2월 24일 우크라이나 동부와 북부, 남부 등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첫 공격을 펼치며 진격했다. 이 과정에서 우크라이나 내 다수의 군사기지와 기반 시설들이 파괴됐다. 3월 6일을 기준으로 양국의 전쟁은 계속되고 있다.

Yi 교수는 “양국 갈등의 근본적 원인은 블라디미르 푸틴(Vladimir Putin) 러시아 대통령과 그의 지지자들이 국경 및 주권의 존중 등과 같은 국제규범과 제도를 인정하지 않는 비자유주의 정치인들이기 때문이다"고 설명했다. 가장 대표적으로 알려진 양국 갈등의 원인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에 관한 우크라이나의 가입 신청이다.

우크라이나가 북대서양조약기구에 가입을 할 가능성에 대해 Yi 교수는 “푸틴 대통령이 똑똑하다면 '통제선(Line of Control)'을 위반하지 않고 키이우(키예프)와 분리주의 지역 간의 거의 영구적이고 낮은 수준의 '냉전' 분쟁을 유지할 것이다"며 "이것이 우크라이나가 북대서양조약기구에 가입하는 것을 저지할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그러나 푸틴 대통령이 이 선을 위반할 경우 러시아에 대한 보복 수단으로서 우크라이나를 북대서양조약기구에 가입시키는 일련의 사태로 이어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러시아는 서방 진영으로부터 전방위적 제재를 받으면서도 전쟁을 이어가고 있다. ⓒ 게티이미지
▲러시아는 서방 진영으로부터 전방위적 제재를 받으면서도 전쟁을 이어가고 있다. ⓒ 게티이미지

 

현재 러시아는 미국과 영국, 유럽연합(EU) 등이 총망라된 서방 진영 대부분으로부터 전방위적 제재를 받으면서도 전쟁을 이어가고 있다. 한국 또한 러시아 주요 은행 7곳과 거래를 중지하며 러시아 국고채 거래 중단, 스위프트(SWIFT) 배제 등 3가지 대러 금융제재안을 3월 1일에 발표했다.

Yi 교수는 미국과 유럽연합(EU)이 일본, 한국 등 동맹국에게 수출입금지 동참을 요청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우리나라가 겪을 상황에 대해서 Yi 교수는 “화석연료는 한국 에너지의 85% 이상을 차지하는데 러시아는 글로벌 석탄 공급 2위, 석유 공급 4위, 천연가스 수출 6위의 자원강국이다"며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이 장기화할수록 화석연료의 수급 차질에 따라 가격이 상승할 것이고, 일반 소비자들은 물가 상승과 인플레이션의 고통을 겪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실제로 우크라이나 침공에 따른 서방 진영의 대러 제재 등의 영향으로 글로벌 교역이 위축되고, 에너지·금속·곡물 등 원자재 가격 급등세가 지속될 것이라는 우려는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 

▲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원자재 가격이 급등하고 있다. ⓒ 게티이미지
▲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원자재 가격이 급등하고 있다. ⓒ 게티이미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의 최종 국면에 대해 Yi 교수는 “가장 좋은 시나리오는 서방의 지원을 받는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사이의 위험도가 높지 않은 다년간의 냉전 분쟁이다"며 "푸틴이 영원한 대통령이 될 수는 없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푸틴 이후, 우리는 새로운 세대의 러시아 지도자들이 국내외에서 더 많은 진보적인 정책을 채택하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우크라이나 사태가 한국에게 시사하는 바에 관해 Yi 교수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은 독재 이웃 국가와의 관계를 현명하게 관리하고, 자유민주주의 국가와의 동맹을 강화해야 한다"며  "핵보유국을 포함해 실현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 에너지 자립도를 높여야 한다는 점을 한국인들에게 일깨워주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H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