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G4 '양질의 교육’ 관련 행사…. 비콥(B Corp) 무브먼트 확산을 통해 사회적 임팩트 확장

한양대학교 임팩트사이언스연구센터(센터장 신현상 교수)는 지난해 8월 12일 비랩코리아(B Lab Korea)와 함께 ‘비콥 무브먼트 확산’을 주제로 온라인 포럼을 개최했다. 포럼은 글로벌 사회혁신 및 임팩트 생태계를 위해 최신의 지식을 전파하고 관련 담론을 주도하는 스탠퍼드 소셜 이노베이션 리뷰(SSIR)에 발간된 ‘비콥(B Corp) 무브먼트 확산되다’ 아티클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여기서 비콥이란 기업 경영 전반을 평가하고, 사회적∙환경적 성과를 검증한 뒤 부여하는 인증 제도로, 국내 15곳을 비롯해 전 세계 77개국에서 파타고니아, 나투라 등 4000개가 넘는 비콥 인증 기업이 존재하고 있다.

포럼에서는 글로벌 트렌드와 함께 주목받는 비콥 무브먼트 개념과 특징을 비롯해 비콥 평가 지표의 주요 내용, 비콥 기업들의 인증 활용 사례, 법으로 이해관계자 경영을 실현하는 베네핏 코퍼레이션(Benefit Corporation) 법제화 가능성 등에 대해 논의했다.

임팩트사이언스연구센터의 센터장이자 스탠퍼드 소셜 이노베이션 리뷰 한국어판의 편집장인 한양대학교 경영학부 신현상 교수가 발제자로 참여하기도 했다. 신 교수는 “전 세계적으로 ESG와 이해관계자 자본주의가 화두인 만큼 ESG의 본질을 추구하는 비콥 무브먼트를 좀 더 깊이 이해하고, 한국에서 이를 어떻게 잘 활용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생산적 시사점을 도출하는 자리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임팩트사이언스연구센터에서 진행한 위 행사는 지속가능발전목표 행동(SDGs) 중 SDG4 ‘양질의 교육’ 분야에 해당하는 활동이다.

비콥 무브먼트 확산 포럼 포스터
비콥 무브먼트 확산 포럼 포스터

 

 

키워드

'한양위키' 키워드 보기 #임팩트사이언스연구센터 #신현상 #SDG4
저작권자 © 뉴스H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