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경제 6월 10일자 「[인터뷰] "내가 살겠단 생각으로 집 지어…이젠 美LA서 실력 보여줄 것"」 기사

요진건설산업 회장 최준명 동문(건축공학과 56)이 지난 10일 현역으로 활동하는 1세대 건설업자로서 매일경제와 인터뷰했다. 최 동문은 1976년 요진건설을 창업한 후, 지금까지 현장을 돌보며 회사를 이끌어 오고 있다.

최 동문은6 ·25전쟁 이후 건설회사 '동성상공'에 입사해 현장에서 일하다가 전문성을 갖추고 싶어 1956년 한양대 건축공학과에 입학했다. 졸업 후 다시 동성상공에 입사해 미군 막사 등을 지어주는 일을 했다.

이어 최 동문은 모은 자본금을 삼아 1976년 요진(堯溱)건설을 창업했다. 현재도 미극동공병단(FED) 사업을 펼치며,  미군 숙소, 부대건물, 항공기 주기장 등 다양한 공사를 진행한다. 최 동문을 "요진건설은 FED 사업이 요구하는 다양한 요건을 충족시키기 위한 기술과 노하우를 통해 발전할 수 있었다"며 "올해는 대한민국 국방시설본부에서 '2020년 FED 현장 최우수 시공업체'로 선정돼 감사패를 받았다"고 전했다.

▲ 6월 2일 몬드리안 서울 이태원에서 인터뷰를 하고 있는 최준명 동문 ⓒ매일경제
▲ 6월 2일 몬드리안 서울 이태원에서 인터뷰를 하고 있는 최준명 동문 ⓒ매일경제

요진건설은 2008년 금융위기 직후 일본계 자금이 운영하던 서울 구로의 호텔을 인수하는 것을 시작으로 호텔업에도 질출했다. 또한,  단순히 건설업만이 아니라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사업을 해보기 위해 여러 도전을 해오고 있다. 2016년 미얀마에 지은 시멘트 공장은 연간 생산량 100만 톤 규모를 달성하며 성장 잠재력이 높다고 평가받고 있다. 현재는 미국 LA에서 주택사업을 추진 중이다. 또한, 서울 성수동 2가에는 연면적 1만9800㎡(약 6000평) 규모의 복합시설을 짓고 있다.

60년 넘게 건설업에 종사해온 최 동문은 사업에 있어 신용을 강조해 왔다. 이어 "기업은 사회에서 받은 혜택을 소중히 여기고 받은 만큼 돌려줘야 한다"며 베푸는 게 진정한 나눔이라 강조했다. 최 동문은 한국보육원과 휘경학원, 요진어린이장학재단 등을 운영하고 있다. "나도 보육원에서 자랄 정도로 어려운 어린 시절을 보냈지만 그곳에서 배움의 기회를 얻어 어엿한 사업가가 될 수 있었다"며 보육원 아이들에게도 기회를 주고 싶어 한국보육원의 이사장직을 맡겠 되었다고 전했다.

키워드

'한양위키' 키워드 보기 #최준명(동문) #건축공학부
저작권자 © 뉴스H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