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23일자 「예비군 징집 시작…핵카드 꺼낸 푸틴의 다음 행보는?」 기사

한양대학교 러시아학과 엄구호 교수는 지난 23일 연합뉴스TV ‘뉴스프라임’에 패널로 출연해 러시아 동원령 발표에 관해 인터뷰했다.

엄 교수는 최근 러시아가 예기치 않게 하루키우에서 패배하고 퇴각한 사건이 동원령 발표의 큰 계기가 된 것 같다며 자원 고갈, 기존에 투입됐던 17만명 병력으로 1000km가 넘는 전선에서 대항하기 어려워진 점 등을 동원령 발표의 원인으로 꼽았다. 엄 교수는 “그런데 문제는 이번에 동원하게 될 30만명의 병력도 잘 훈련된 병력이 아니기 때문에 투입이 된다고 해서 전황이 과연 바뀔까, 오히려 대규모 병력이 투입되어 대규모 인명피해를 발생시키는 아주 전통적인 스타일의 제2차 세계대전형 대규모 전쟁이 되지 않을까”하는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엄 교수는 우크라이나의 대응이 어떨 것 같냐는 질문에 “우크라이나 군은 아마 러시아 합병에 대한 국민투표가 진행되는 루한스크, 헤르손, 자포리자 등에 대한 공격을 강화할 것이다”라고 답했다. 엄 교수는 “러시아가 이번 전쟁을 하는 기본 목표가 돈바스 지역과 크림 반도의 육상 입구, 통로가 되는 헤르손이나 마리우폴 지역의 점령이기 때문에 이러한 러시아의 전쟁 목표를 막기 위해서 집중 공격을 할 것”이라며 우크라이나군의 공격이 강화되고 러시아 추가 병력이 들어와 추가 배치가 안정화될 때까지의 한 달이 중요할 것으로 보았다.

엄 교수는 동원령이 발표된 후 러시아 분위기에 대해 “생각보다는 평온한 것 같다”라며 “푸틴 대통령이 지난 10년동안 애국주의를 고취하려는 노력을 많이 해왔다는 것에 주목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엄 교수는 푸틴 대통령이 국민들로 하여금 강한 러시아, 국제 사회에서 강대국의 위상을 갖는 러시아가 우리가 갈 길이라는 것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해왔고, “아마 어제만 10000명이 자원을 했다는 것은 그러한 노력의 결과일 것”이라고 말했다. 엄 교수는 동원령으로 인해 푸틴의 입지가 바로 흔들릴 것이라고 보기는 어렵다면서도 “이번 동원령에 우리가 굉장히 주목해야 할 부분이 있다”라고 밝혔다. 그는 “동원령이라는 것은 불가피하게 일부 국민들의 심각한 저항에 부딪힐 수밖에 없는 문제고 이미 그런 일이 일어나고 있는데 이 말은 푸틴 대통령이 국내의 정치적 부담을 지게 됐다는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키워드

'한양위키' 키워드 보기 #러시아학과 #엄구호
저작권자 © 뉴스H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